학회설립 취지



약사는 약물요법의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서 환자와의 소통, 타보건의료인과의 소통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뿐 아니라 약사라는 직업적 책무를 구현할 때 일반 대중과 조직, 그리고 사회적 관계 속에서의 소통 또한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한편, 우리 사회는 이제 노인을 포함하여 돌봄이 필요한 사람들의 돌봄 방식을 커뮤니티케어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약사 역시 지역기반 돌봄서비스 제공에 동참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실질적 참여를 확대하는 노력이 필요해졌습니다.


따라서, 우리 학회는 환자 중심의 효과적인 약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적 기여를 위한 방향을 설정해 나가는 데 요구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화하고, 커뮤니티케어 측면에서의 약사 역할을 정립하는 등 미래 지향적인 약사의 수준을 향상하여 궁극적으로는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학회 설립 취지를 실현하기 위하여 유관 학회들(대한약학회, 한국임상약학회, 한국보건사회약료경영학회, 대한약국학회 등) 및 약사 직능단체들(대한약사회, 한국병원약사회 등)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상호협력하고자 합니다.

그 동안 미흡했던 약사커뮤니케이션 교육이 약대교육 과정과 현직약사 연수교육 과정에 적절하게 스며들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교육 모델을 잘 설계하고, 사회적 요구가 반영된 약사의 커뮤니티케어 역할 모델의 개발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학회의 활동은 주로 학술과 교육에 역점을 둘 것이며 창의성과 실무 적용성이 함께 고려되어 진행될 것입니다.


학회의 설립 취지에 공감하고 있는 학계의 교수와 대학원생(주로 약학대학의 임상약학 및 사회약학 전공자), 병원약국과 지역약국의 실무 약사, 제약기업 약사 등 다양한 분야의 약사들이 현재 우리 학회의 회원으로 적극 활동 중입니다.